김승희는 이 소설을 통해 다시한번 곰성과 호랑이성에 대한 담론을 펼치고 있다.
소설 속에서 화자의 어머니는 대표적인 ‘곰성’의 상징이다. 어머니는 면사포, 즉 결혼을 토템으로 삼고 이를 놓지 못하는 ‘곰 같은 년’이다. 어머니는 이미 마음이 떠난 아버지를 놓지 못해 끝끝내 이혼을 거부하
(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가 오누이를 속이려다 들킨다.
Ⅰ. 아침의 사상 - 이어령
1. 요약 및 정리
① 천.지.인
일반적으로 신화의 공간은 하늘과 땅으로 구분되고 하늘은 아버지, 땅은 어머니로 묘사된다. 단군신화도 이와 다르지 않다. 신화에서 주축이 되는 환인과 환웅, 곰과 호랑이는 각각 천상의 신이고 지상의 동물이다. 그러나 단군신화는 다른
김승희와 함께 이 두 시인의 광기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실비아 플라스의 광기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앞의 두 여성 시인의 광기와 연관 지어서 실비아 플라스, 최승자, 김승희, 이렇게 세 시인 각각이 분출해 내는 광기의 양상을 고찰해보고 이를 비교, 분석하며 광기의 특성 및 그 발현을 확인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Ⅱ. 본론
본론에서 살펴볼 텍스트는 무속신화 중에서 <당금애기>와 <삼승할망본풀이>, 시조신화 중에서는 <주몽신화>, 민담 중에서는 <해와 달>이다. 논고의 주 텍스트가 설화로 택정되었다. 이는 설화의 성격으로도 이해가 가능하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는 점에서 우선 집단적인 성격이
버지로부터 아들로 이어지는 이 이야기의 흐름 속에서, 우리가 예전부터 알고 들어왔던 또 다른 이야기를 발견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단군신화> 속에 포함되어 있는 “웅녀 신화”이다. 곰과 호랑이가 서로 사람이 되고자 하였으나, 결국에 곰만이 사람이 되고 호랑이는 되지 못한다는 것이 “웅녀
Ⅰ. 이상, 그의 작품세계의 이해를 위하여
들어가며
본 보고서를 시작하기 전 우리가 다루게 될 두 가지의 논문들에 앞서 이상 특유의 시적 경향과 그에 대한 평가, 혹은 배경들을 간략히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이상의 시가 지니는 난해한 무질서의 언어들을 이해하기 위해 전반적인 시의 분위기